▶ 2025년 6월 29일 (일요일) 6월 탐조동아리 활동소식
▶ 노자산 대흥란@ 원종태
▶ 노자산 팔색조둥지@ 원종태
지난 6월 29일 일요일, 습지와새들의친구 탐조동아리는 경남 거제에 위치한 노자산으로 조류탐사를 다녀왔는데요, 현안이 있는 곳을 찾아 연대하자는 취지이기도 했습니다. 노자산은 다양한 생태계를 가지고 있어 많은 조류를 관찰하기에 아주 좋은 장소이기도 하구요,
이번 탐사는 노자산에 골프장건설예정지로부터 노자산을 지키고 있는 "노자산을지키는사람들" 과 함께 연대하기로 하였는데요, 12시에 노자산에서 만나기로 되어있었습니다. 우리는 그전에 좀 이르게 만나 9시에 노자산에 도착하여 먼저 오전 탐사 후 합류하기로하고 거제도로 떠났습니다.
먼저 팔색조, 긴꼬리딱새 등 다양한 새들을 관찰할 수 있다는 작은 저수지를 찾았는데요, 두 친구는 만나지 못했지만 대신한 물총새, 직박구리, 왜가리 등 다른 친구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점심을 먹고 간단한 인사를 나눈 후 "노자산을지키는사람들" 원종태님의 안내로 골프장건설 예정지인 곳을 찾았습니다. 얼마 못가 멸종위기종 대흥란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골프장예정지로 부터 이식한 것으로 이름표를 달고 있는 친구들이었죠, 5평도 채 되지 않는 군데군데 꽂힌 명찰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조금 더 안으로 들어서니 팔색조 울음소리가 울리기 시작했습니다. 아마도 사람들이 들어가니 경계하는 것이었겠지요
빠른 관찰을 하고 빠르게 빠져나왔는데요, 노자산은 조류 관찰을 넘어 야생화, 곤충 등 다양한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곳으로 우리는 거제외줄달팽이를 영접했습니다. 탐조동아리에 참여가 시작인 우리 회원님도 처음 들어보는 팔색조 울음소리, 처음 맡아보는 산초향에 너무 행복하다 전해줍니다. 노자산이 골프장으로 부터 꼭 지켜지길 바라며 다음을 기약합니다.
다음 탐조는 굴암산계곡입니다.
여름한철 더위를 피해 계곡탐사를 준비했습니다. 계곡에서 탁족도 즐기고 산새도 찾아보고요, 흐르는 자연 냉장고인 수박도 한덩이 담궈볼까요?
습지와새들의친구 탐조동아리는 습지와새들의친구 회원이면 누구나 환영합니다.
탐조동아리는 매월 마지막주 일요일에 개최합니다.